[Server] 미니 홈서버 구축하기 1편 - 서버 구매

2021. 1. 9. 18:57Server

지난 몇 년 동안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의 프로젝트들을 진행했었습니다. 그중에는 파이썬을 이용한 디스코드 봇과, node.js와 react.js를 이용한 풀 스택 개발 또한 있었습니다만, 이러한 서비스들은 주로 서비스를 호스트 할 서버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간단한 서비스들은 저의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여 어느정도 제공이 가능했었습니다만, 앞으로 서비스 수도 늘려나갈 것 같고, 더욱 많은 자원을 요구하는 알고리즘 봇 등등 앞으로 진행해볼 프로젝트가 많을 것 같아 이번 기회에 쪼금 성능이 되는 미니 PC를 구입하여 서버로 사용해볼 예정입니다.

그리하여 이번 글을 시작으로, 서버 구매, 서버 보안설정등 여러 가지 잡다한 정보들을 나중에 까먹지 않도록 정리해보려 합니다.

그리하여 서버 구매부터 시작해보도록 합시다.

이번에 서버를 구축 찾아보면서 중점을 둔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30 만원 주변

2. 저전력

3. 미니 PC

일단 필요한 성능이 라즈베리파이 이상 노트북 이하 정도였기에 한 10~20만원 정도를 잡고 찾아보았습니다만, 20만원 주변으로 쓸만한 제품이 나오질 않아 최소금액인 30만원 주변으로 잡았습니다.

전력 소모량 또한 중요한 포인트였습니다. 주로 24시간 돌아가는 서버의 특징상 전력 소모량이 적아야 하며, 소음 또한 적어야 합니다.

3번 같은 경우는 저는 유학생이기에 미국에 들고나가야 할 일이 있을 것 같아서 포함한 부분입니다. 물론 미니 PC를 사용하면 부피가 작아 공간 낭비가 덜하긴 합니다만 쿨링 성능의 저하 혹은 작은 사이즈를 위하여 확장성 저하 및 높은 가격 등의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서버 구매는 자비로울 필요가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을 고집하는 것보다 중고나라, 당근 마켓 등에 좋은 성능에 좋은 가격으로 나온 중고 노트북, 미니 PC 등이 있다면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저는 시기가 안 좋은지 주변에 별로 좋은 성능과 가격을 만족하는 거래가 없네요.. ㅜㅠ

애즈락 DeskMini 310

이 포스트는 어떠한 협찬을 받지 않았으며 직접 알아보고 직접 구입한 상품임을 알려드립니다.

애즈락 DeskMini 310은 메인보드와 케이스가 기본 포함되어있는 배어본 형태의 PC 입니다. H310 메인보드가 탑재되어있으며 9세대 및 8세대 인텔 프로세서와 호환됩니다. 네이버 쇼핑에서는 케이스와 메인보드를 제외한 나머지 부품은 개별구매를 하도록 되어있는 상품들이 많더군요. 저는 귀찮아서 이미 조립되어있는 걸로 구매했습니다.

메인보드: H310

CPU: G4900Intel® Celeron® G4900 Processor (별도)

RAM: DDR4 4GB (별도)

SSD: 128GB (별도)

파워: 120W

제가 구입한 모델은 위와 같습니다. AMD 쪽을 구매할까 생각했었으나, 제가 가지고 있는 인텔 CPU 중에 이 메인보드와 호환이 되는 것이 있어서 나중에 만일을 대비하여 인텔용으로 구입했습니다. 램같은경우는 나중에 당근에서 추가 구매를 할 예정이며, 용량은 기본 128GB로 잡아뒀습니다.

파워는 120W라고는 되어있지만 최대 120W까지 출력이 된다는 뜻이지 항상 저정도가 소비되는 것은 아닙니다. 정확한 전력 소모량은 나중에 OS 깔고 다른 기기를 사용하여 측정해보도록 합시다.

서버 구매 관련은 여기까지입니다. 사실 재일 고민되고, 복잡하고, 그리고 결정하기 힘든 부분이 서버를 고르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CPU의 성능과 전력 소모량과 호환성을 동시에 살리면서 적당한 가격을 유지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더군요.

서버가 도착하였으니 다음에는 OS 설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