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피스] 서피스 기기에 리눅스 설치하기 #1 (칼리리눅스 설치를 위한 부팅 USB와 파티션 나누기)

2019. 2. 10. 04:22Surface


안녕하세요! Nitro입니다.

오늘 할 이야기는 별건 아니고, 어제 하룻동안 저의 서피스 랩탑에다가 칼리 리눅스를 설치하면서 삽질을 했던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리눅스 설치 성공했으며, 드라이버들도 대부분 잡아서 키보드도 먹히고하지만, 뭔가 가끔 버벅거리네요.

시작하기 전

서피스 시리즈 제품군에서는 드라이버가 제대로 안잡혀 있어서 설치 도중에는 키보드와 터치패드 등을 사용할수 없기에 별도의 준비물로 키보드와 마우스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서피스 북에서는 GPU와 독 분리 기능을 사용할 수 없으니 이점 참고해 주세요.)

이는 다음편에서 후술할 서피스 드라이버 부분에서 해결할 수 있으니 걱정 마세요.


*이 글은 랩탑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른 모델에서는 방법이 다르거나 오류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그리하여 준비물은 USB (용량은 약 4기가 이상으로), USB 허브, 키보드, 마우스, 충분한 배터리 정도가 될듯 합니다.


또한 리눅스 계열의 OS 라고는 해도 저는 칼리 리눅스를 기본으로 두고 설치를 진행할 것입니다만 기본적으로는 비슷비슷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솔직히 OS 설치는 딱히 문제가 될것 같진 않고 드라이버 잡는게 목적이시라면 추후 올라올 게시글을 확인해 주세요.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부팅 USB 굽기

일단 뭐든지 칼리리눅스 iso를 구하고 usb에다가 굽는것부터 시작합니다.

사실 별거 아닌것 같지만 여기다가 상당한 시간을 솓은많큼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iso 파일을 구합시다.

https://www.kali.org/downloads/

위 링크에 접속하셔서 맞는 iso를 다운받아줍니다.

만약 토렌트를 사용하시는 분이시라면 토렌트 속도가 더 빠릅니다.

저는 Kali Linux 64 Bit로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USB를 구워줄 프로그램을 사용해야하는데,

이 3가지 프로그램을 모두 사용해봤을때 정상 작동한것은 가운데에 있는 Rufus 였습니다.

Rufus 같은 경우는 https://rufus.ie/ 이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프로그램이 나타나는데, 부팅 USB 잘 선택해주시고, ISO 파일 선택해줍니다.


미리 다운받아뒀던거 선택해주시구요.


위 사각형 처져있는거 확인해주신 뒤 START 눌러주시면 시작합니다.


그럼 이런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 저는 둘다 시도를 해보았으나, 첫번째 ISO 옵션에서는 CD-ROM을 마운트하지 못하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그렇기에 처음부터 DD 옵션으로 시작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진행도중 CD-ROM 마운트 오류를 경험하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A 옵션.

부팅 USB를 제거 후, 30초를 기다린 후, 다시 삽입하고, 다시 30초를 기라린 후 계속 진행.


B 옵션.

터미널을 실행시킨후, 해당 USB가 삽입되어 있는 경로를 확인하고, 마운트 한 후 계속 진행.

1. USB가 삽입되어 있는 경로 확인하기,

터미널에서 blkid 명령어를 입력하면 디스크 정보가 나타납니다.

예시:

/dev/sdc1: UUID="2018-04-12-12-04-16-00" LABEL="Kali Live" TYPE="iso9660" PARTUUID="81c5e086-01"


2. 경로를 CD-ROM에 마운트하기,

위의 정보들을 잘 확인하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mount /dev/sdc1 /cdrom

(혹은 mount -t iso9660 /dev/sdc1 /cdrom 이런식으로 마운트 해도 됩니다.)

이미 마운트 했다면, umount /cdrom 으로 언마운트도 가능합니다.


뭐, 저한테는 위 방법이 먹히지는 않았습니다. 그냥 DD 형식으로 하니 되더군요.


그리고 나면, 위와같이 모든 데이터를 날려먹겠다고 하는데, 중요한 정보가 있다면 백업 해두시길 권장합니다.


만약 저처럼 여러번 시도하시는 분이라 파티션이 여러개로 나누어져 있다면 위와같은 경고창을 볼 수 있습니다.

그냥 OK 눌러줍시다.


그럼 시작!


저는 약 14분 정도가 소모되었습니다.


2. 설치할 파티션 나누기

만약 USB나 혹은 외장 하드에다가 설치하실분들은 그냥 그 USB 혹은 외장하드의 데이터만 백업해두거나 파티션 분할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USB로도 설치를 해봤는데 드럽게 느리더라구요.

아무튼 외부장치에다가 설치하실 분은 이 과정이 꼭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여기서부터는 파티션을 나누는 작업을 할 것인데, 윈도우 10의 왼쪽 하단에 있는 윈도우 로고를 우클릭 하고, 디스크 관리자를 실행시켜 줍시다.


그럼 위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용량을 줄일 파티션을 선택하고 볼륨 축소(영문 버전에서는 'Shrink Volume...')을 눌러주세요.


그럼 잠시 기다리다가 위와 같은 창을 띄어주게 되는데요, 축소 가능한 공간축소할 크기를 정할수 있는 칸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특히 축소 가능한 공간과 실제 사용중이지 않는 공간의 크기 차이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사용중이지 않는 공간이 40GB나 있었으나, 실제 축소 가능한 공간은 10GB 밖에 되지 않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이는 오류는 아니고, 시스템 파일이 파티션 아무데나 퍼져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빨간색은 페이지 파일 같은 시스템 파일 입니다.)

약간 이런 느낌인 것이죠.


칼리 리눅스를 설치할때, 최소 20GB 정도의 공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는 설치 오류를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처음 칼리 리눅스 설치할때, 10GB만 할당해 줬더니, 시스템 파티션을 2GB, 스왑 파티션(이것도 페이지 메모리 같은 느낌입니다.)을 8GB나 할당해 주면서 설치 공간이 부족하여 오류가 발생했었는데, 미친 파티션 크기 조절 하려 해도 에러 뜨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처음부터 20GB 정도 할당해주면 마음 편합니다.

만약 저처럼 사용중이지 않은 공간과 축소 가능한 공간의 차이가 발생한다면 크게 3가지를 시도해 볼수 있습니다.


1. 가상 메모리 (페이지 파일 비활성화)

저는 이 방법이 가장 잘 먹혔습니다.

바로 컴퓨터에 물리적으로 장착되어있는 메모리 장치인 램에 용량이 부족해지면 일반 저장소의 일부분을 가상 메모리(페이지 파일)로서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 시스템 파일이라 위치를 옮기거나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이 페이지 파일을 일시적으로 비활성화 (볼륨 축소할 동안만) 하면 축소 가능한 공간이 증가하게 됩니다.

방법은 아레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shaeod.tistory.com/832


2. 디스크 조각 모음

디스크 조각 모음은 시스템 파일이 아닌 일반적으로 널려있는 파일들의 위치를 다시 차곡차곡 쌓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SSD 같은 경우는 30초 안에 조각 모음이 완료되니 1번 실행후 안되면 이 방법을 쓰는것도 좋습니다.

방법은 아레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mainia.tistory.com/3674


3. 용량 정리

가장 근본적인것을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영화, 게임등을 지워버리고 용량을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 또한 1번+2번을 추가로 거쳐야지 쓸만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을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저는 23GB 크기의 빈 공간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그냥 저렇게 빈 공간을로 냅두면 됩니다.


3. 비트 락커

비트 락커는 외부의 바이러스로 부터 디스크를 보호하기 위해 설계되어진 윈도우의 암호화 기술입니다.

이게 외부 부팅 USB가 접근하면 암호화되어진 키를 요구하는데, 걱정하지 마세요,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go.microsoft.com/fwlink/p/?LinkId=237614

위 링크를 통하여 복구키를 알아넬수 있는데, 사실 이거 엄청 귀찮은 지라 아에 비트락커를 해재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아마 나중에 다시 킬수 있겠죠?... 그치?


4. 보안 부팅(Secure Boot) 비활성화

이 빌어먹을 UEFI 부팅 + 윈도우의 비트 락커때문에 이곳에서도 상당한 고생을 했었습니다.

서피스 랩탑에 깔려있는 UEFI는 일반 바이오스와는 다르게 보안 부팅이라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보안 부팅이 켜져있으면 윈도우 10 부트로더를 제외한 부트로더를 다 씹어버립니다.

그래서 보안 부팅을 해제시켜줘야 하는데, 그럴려면 UEFI 에 들어가야합니다.


다행히도 이 과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1. 컴퓨터 종료

2. UEFI 진입

랩탑에서는 볼륨 업키(F6) + 전원키

프로에서는 본체애 달려 있는 볼륨 업키(음량 조절 + 버튼) + 전원키를 눌러줍니다.

(만약 안될시 페스트 부팅때문에 그럴수도 있는데, 해제하는 법을 찾아보거나, 그냥 윈도우가 켜져 있을때 전원 버튼을 10초간 길게 눌러 강제 종료하는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그러면 UEFI에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Security 탭에 들어가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Change Configuration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None을 선택하고 OK를 눌러주시면 보안 부팅(Secure Boot)이 비활성화 됩니다.

그다음 Exit 탭에서 재시작 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재부팅을 하시면 다시 윈도우가 반겨주는데요!

일단 여기까지 서피스 시리즈 랩탑에서 리눅스 OS 설치를 위한 기본 준비 과정이였습니다.

드디여 다음 포스팅에서는 OS 설치를 진행하게 되겠습니다.

[Surface] - [서피스] 서피스 기기에 리눅스 설치하기 #1 (칼리리눅스 설치를 위한 부팅 USB와 파티션 나누기)

[Surface] - [서피스] 서피스 기기에 리눅스 설치하기 #2 (OS 설치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