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미니 홈서버 구축하기 8편 - 토렌트 머신 (qBittorrent) 설치하기

2021. 1. 16. 02:50Server

토렌트는 P2P (Peer-to-peer) 기술을 이용한 파일 공유 및 다운로드 프로그램입니다. 대용량의 파일을 조각내어 공유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해당 파일을 가지고 있는 혹은 다운로드 중인 사람들이 모두 조각을 서로 공유하는 구조로 공유자 (Peer, 피어)가 많을 경우 대용량의 파일을 매우 효율적으로 공유, 다운로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토렌트라는 단어를 들으면 저작권을 무시한 소프트웨어 크랙이나 드라마, 동영상 등을 다운로드할 때 사용하는 불법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토렌트 자체는 대용량의 파일을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이며, 근본적으로는 불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그러한 용도로 사용하기에 그러한 인식이 심어졌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을 듯합니다...) 미니 홈서버 구축하기 2편에서도 토렌트를 잠시 언급했었습니다만, 대용량 OS 파일, 프로젝트 파일 등을 다운로드할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보통 토렌트로 공유되는 파일들은 고용량이기에 다운로드에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에 토렌트를 24시간 돌아가는 서버에 설치해두게 된다면 자기 전이나 외부에서도 다운로드를 실행시킬 수 있기에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Bittorrent

인터넷에 토렌트 머신 관련하여 검색을 해보면 대부분 Transmission을 언급합니다. 저도 이전에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할 때는 Transmission을 사용했었고, 현재는 시놀로지 나스에서 지원해 주는 토렌트 머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이번에는 지인에게 추천을 받은 qBittorrent를 사용해볼까 합니다.

 

설치

sudo add-apt-repository ppa:qbittorrent-team/qbittorrent-stable

sudo apt install qbittorrent-nox

위 명령어를 통해 qbittorrent를 apt 목록에 추가하고, 설치합니다.

 

초기 설치를 위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qbittorrent-nox

 

*** Legal Notice ***
qBittorrent is a file sharing program. When you run a torrent, its data will be made available to others by means of upload. Any content you share is your sole responsibility.

No further notices will be issued.

Press 'y' key to accept and continue...

위는 대충 불법 파일 공유하지 말라는 소리입니다. y 입력하고 넘어갑니다.

 

******** Information ********
To control qBittorrent, access the Web UI at http://localhost:8080
The Web UI administrator username is: admin
The Web UI administrator password is still the default one: adminadmin
This is a security risk, please consider changing your password from program preferences.

그럼 위와 같은 문구가 출력됩니다.

WebUI가 http://<서버 IP>:8080호스팅 중이며, 기본 username은 admin, password는 adminadmin이라고 알려줍니다.

웹브라우저에 http://<서버 IP>:8080를 입력하여 접속해줍니다.

 

만약 접속이 안된다면, Ctrl+C를 입력하여 작업을 취소하고, UFW에 8080 포트를 추가해줍니다.

sudo ufw allow 8080

 

그럼 위와 같은 Web UI가 나타나게 됩니다.

다시 SSH로 돌아와서 Ctrl+C를 눌러 잠시 서비스를 종료시켜줍니다.

 

서비스 등록하기

서버가 재시작될 때마다 자동으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도록 서비스 등록을 시켜줍시다.

sudo adduser --system --group qbittorrent-nox
sudo adduser <username> qbittorrent-nox

일단 qbittorrent-nox라는 시스템 그룹을 만들어주고, 자신을 그룹에 등록시켜줍니다.

 

sudo vi /etc/systemd/system/qbittorrent-nox.service

위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서비스 파일을 만들고

 

[Unit]
Description=qBittorrent Command Line Client
After=network.target

[Service]
#Do not change to "simple"
Type=forking
User=qbittorrent-nox
Group=qbittorrent-nox
UMask=007
ExecStart=/usr/bin/qbittorrent-nox -d --webui-port=8080
Restart=on-failure

[Install]
WantedBy=multi-user.target

위의 내용을 붙여 넣어주고 저장해 줍니다.

 

sudo systemctl start qbittorrent-nox
sudo systemctl daemon-reload
sudo systemctl enable qbittorrent-nox
systemctl status qbittorrent-nox

그 후 위의 명령어들을 이용해 서비스를 재시작하고 잘 작동 중인지 확인해줍니다.

 

서비스가 작동중인 모습

 

접속

다시 한번 웹브라우저에 http://<서버 IP>:8080를 입력하여 접속해줍니다.

다시 한번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아까 위에서 기억해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해줍니다.

Username: admin
Password: adminadmin

 

그럼 이렇게 UI가 나오게 됩니다.

 

아이디/비밀번호 바꾸기

아까 입력하신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공용입니다. 악용될 우려가 있으니 다른 것으로 바꿔줍시다.

Tools > Options... > WebUI로 가서 Authentication에 있는 Username과 Password를 변경해준 후, Save를 눌러줍니다.

 

언어

설정에서 UI를 한국어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토렌트를 설치하고 설정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클라우드 서비스인 NextCloud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