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장으로 윈도우 카카오톡 PC 버전 광고 차단하기

2021. 9. 11. 15:29정보\뉴스\이슈

차단후 모습
차단 전 모습

카카오톡 PC 버전을 사용하다 보면 위 사진처럼 카카오톡 하단에 광고가 표시되게 됩니다.

저 또한 블로그에 광고를 삽입하는 사람으로서 저런 식의 광고를 삽입하는 것은 이해가 됩니다만...

하지만 카카오톡은 저런 하단광고 외에 모니터의 오른쪽 하단부에 별도의 팝업 광고를 띄우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어디든간에 팝업 형태의 광고를 띄우는걸 매우 지저분하다고 생각하며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는 입장으로써, 이번에는 윈도우 카카오톡 PC 버전의 광고를 윈도우의 기본 기능으로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쉽고 안전하게 차단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의 hosts 파일에 카카오톡이 광고를 불러오는 서비스의 호스트 등록/변경하여 광고를 우회합니다. 

그럼 카카오톡 프로그램에서는 광고를 요청하는 도중 오류가 발생하여 팝업은 뜨지도 않고, 배너광고는 기본 카카오 비지니스 배너로 변경되어 표시됩니다.

차단하기

시작하기 앞서, 이 게시글은 Windows 11 Pro Insider Preview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윈도우의 UI에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제가 윈도우 10을 사용 중일 때도 사용했던 차단법이기에 윈도우 10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최대한 비슷하게 따라 하시면 됩니다.

쉬운방법

이 방법은 아래 "직접하기" 방법을 자동으로 진행해주는 윈도우 스크립트를 사용합니다.

해당 파일은 글쓴이가 직접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리며, 이 파일을 사용하시는 분이 직접 "우클릭 > 편집"을 통하여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전혀 바이러스성 코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더보기

코드 보기

@echo off
set hostspath=%windir%\System32\drivers\etc\hosts
(echo. & echo 127.0.0.1 display.ad.daum.net) >> %hostspath%
echo Kakao Ads has been successfully added to hosts list.
pause
exit

 

사용법

Block Kakao AD.bat
0.00MB

위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 받은 파일을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이런 창이 나오면 끝입니다.

 

hosts 파일에 주소가 추가된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아래의 직접하기의 4번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직접하기

1. 메모장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

윈도우 키를 누른 후, 메모장을 검색하고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킵니다.

 

2. hosts 파일 열기.

"파일 > 열기"를 클릭합니다.

 

그 후, 주소창에

C:\Windows\System32\drivers\etc

을 입력하고 앤터를 누릅니다.

 

그후 파일 확장자를 "텍스트 문서 (*.txt)"에서 "모든파일(*.*)"으로 변경합니다.

 

마지막으로 hosts 파일을 찾아 선택하고 열어줍니다.

 

3. hosts 파일에 카카오톡 광고 주소 추가하기.

마지막으로 hosts 파일 하단에

127.0.0.1 display.ad.daum.net

위의 문구를 입력합니다.

이제 해당 PC에서 display.ad.daum.net으로 요청하는 모든 다음 관련 광고는 루프백 IP로 대신 요청하게 되며, 요청에 실패하게 됩니다.

 

"Ctrl + S" 혹은 "파일 > 저장"을 클릭하여 변경된 hosts 파일을 저장합니다.

 

4. 확인하기.

마지막으로 카카오톡 혹은 PC를 재시작하여 하단 배너광고가 카카오 비지니스 배너 이미지로 변경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아직도 광고가 뜬다면 이는 hosts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열지 않았거나, 광고 주소가 틀렸거나, 저장이 되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이로써 보기 흉한 카카오톡의 팝업광고와 배너광고를 더 이상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