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패턴 해제 하기

2019. 4. 9. 14:09

여러 가지의 이유로 가끔씩 핸드폰 비밀번호를 까먹는 경우가 생깁니다.

요즘은 지문인식, 얼굴인식 기능까지 들어갔지만, 핸드폰 재부팅을 하면 무조건 패턴으로 잠금해제를 해야지 나머지 생채 인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에 패턴을 까먹으면 난감하기 그지없습니다.

삼성 핸드폰 같은 경우는 핸드폰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면 잠금을 해제할 수 있지만, 오늘 소계 해 드릴 방법은 핸드폰을 삼성 계정으로 잠금 해재할 수도 없고, 서비스센터도 못 가고, 핸드폰 퓨즈가 이미 깨져있는 분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그전에 삼성 계정으로 화면 잠금 해제하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해 주세요.)

[경고]

1. 이 작업은 핸드폰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벽돌이 된다거나, 아님 일부 정보가 날아간다거나)

사람일은 아무도 모르니, 백업을 해 두시길 권장합니다.

2. 이 작업은 루팅 권한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3. 이 작업을 진행하기 위한 TWRP 커스텀 리커버리 설치를 할 때, 핸드폰 메인보드에 자리한  E-Fuse, 즉 Knox 워런티가 손상됩니다.

이는 삼성 헬스, 삼성 패이 등 녹스 워런티를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이 제한됩니다.

4. 만약 친구폰에다가 이러한 짓을 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하지 마십시오.

E-Fuse (Knox) 깨지면 매인 보드 갈아야 하는데 더럽게 비싸죠?

(녹스 알아보기)

디바이스를 다시 시작한 경우, 기본적으로 미리 사전 등록해둔 생채 인식 대신 무조건적으로 패턴인식으로 잠금해제를 해야 합니다. 사진에서 보이듯, 지문 인식은 패턴을 해제한 후부터 사용 가능하다고 알려줍니다.

앞서 말했듯, 이번에는 이 안드로이드 기본 탑재 패턴을 밀어버리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일단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 TWRP 커스텀 리커버리를 플래싱 해야 합니다. 아쉽게도 이 작업을 진행할 때 커스텀 리커버리 플래싱 하는 부분을 찍어두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분들 블로그를 참고하셔야 할 듯합니다. 그러나 간단하게 설명해드리자면, 폰 기종에 맞는 TWRP 파일을 구한 후에 다운로드 모드 들어가고, 오딘에 AP 쪽에다가 리커버리 넣고 올려버리면 됩니다.

*모든 커스텀 롬, 혹은 리커버리 플래싱은 녹스 워런티를 손상시키며, 삼성 패이, 삼성 헬스 등의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TWRP 커스텀 리커버리 설치가 끝나면, 핸드폰 전원을 종료하고, 볼륨상 + 전원 버튼 + 홈버튼(혹은 빅스비 버튼)을 동시에 눌러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합니다.

그럼 Team Win Recovery Project라는 화면으로 들어오게 되는데요, UI는 버전마다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파일 관리자 들어가서, 파일 지우는 것은 동일하니 UI 다르다고 해서 던지지 말고 참고해보세요.

(참고로 상단 부분 노란색이 아니라 파란색인데 캡처 뜨니 노란색으로 나오네요.)

아무튼 Advanced를 눌러줍니다.

그럼 이런 화면으로 들어와 지는데, File Manager를 눌러줍니다.

그럼 File Manager로 넘어가지는데요, data로 들어가 줍니다.

*여기서부터 루트 권한을 요구하는 시스템 디렉터리에 접속하게 됩니다. 루트 권한을 요구하지만 루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TWRP가 루트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렇기에 다른 파일들을 건드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 주세요.*

=

그다음은 system이라는 파일을 찾아줍시다.

system 파일까지 들어오게 되었다면, 스크롤을 알파벳 g가 나올 때까지 내려줍니다.

그러면 이러한 파일들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 gatekeeper.password.key
  • gatekeeper.pattern.key
  • locksettings.db
  • locksettings.db-shm
  • locksettings.db-wal

이 파일을 모두 지워주면 되는데요, 지울 파일을 터치해줍시다.

그럼 이렇게 여러 가지의 옵션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우리가 재일 먼저 해야 할 일은, 파일 명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들어온 파티션은 시스템 파티션이기 때문에, 시스템 구동에 필요한 파일들만 존재합니다. 말인즉슨, 잘못 지우면 시스템이 망가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커스텀 리커버리를 설치하고 들어오는 이유도 시스템 파티션에 들어가기 위해서 필요한 루팅 권한을 그냥 파일 매니저로 뚫고 들어오기 위함입니다.)

그러고 나서 Delete를 눌러줍니다.

지우기 전, 파일명을 한 번 더 확인한 후, 그저께 슬라이더를 스와이프 해줍니다.

비밀번호 관련된 모든 파일을 삭제하면 이러한 파일들만 남게 됩니다.

이제 재부팅해서 패턴 락이 풀렸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내비게이션 바에 있는 홈버튼 눌러줍니다.

메뉴 중 Reboot을 선택해줍니다.

그럼 재부팅할 모드를 선택해 주는 창이 나타나는데요, System으로 재부팅 해 줍시다.

그러면 짜잔~! 패턴 해제가 아닌 화면을 밀어 잠금을 해제하세요 라는 문구로 바뀌게 되고, 암호가 풀리게 됩니다!

지문 데이터는 그대로 남아 있으니, 그냥 설정 들어가서 새로운 패턴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쉽게 뚫리는걸 보아하니 뭔가 보안이 되게 허무하게 뚫린다는 느낌이 확 들게 됩니다.

이 방법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