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미니 홈서버 구축하기 11편 - NextCloud 쉽게 설치하기 (Snap 버전)

2021. 1. 29. 17:50Server

Snap은 Linux 커널을 사용하는 운영 체제를 위해 Canonical에서 개발 한 소프트웨어 패키징 및 배포 시스템입니다. apt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Snap은 응용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해당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모든 종속성 패키지를 같이 포함하고 있어, 응용프로그램 설치가 더욱 간편해지며, 설치 과정에서 오류가 날 확률도 더욱 낮아집니다.

하지만 편한 만큼 단점 또한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치 패키지의 용량이 크며, 응용 프로그램이 자체 컨테이너에서 실행되기에 응용 프로그램의 시작 속도 또한 직접 설치하는 것보다 느립니다. 하지만 NextCloud처럼 보안을 위한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중요하고 그 과정이 복잡한 프로그램은 Snap의 장점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Ubuntu 18.04 LTS (Bionic Beaver) 및 Ubuntu 20.04 LTS (Focal Fossa)를 포함하여 Ubuntu 16.04 LTS (Xenial Xerus) 이상을 사용하는 경우 이미 Snap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습니다.

Snap버전의 NextCloud를 사용한다고 해서 기능상의 차이가 있는 것도 아니니, 이번에는 Snap을 이용하여 NextCloud를 쉽게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는 Ubuntu Server 20.04.1 LTS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

Snap버전은 지난번 NextCloud 설치하기 편에서 다루었던 몇 가지의 명령어들과는 다르게 정말 허무할 정도로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sudo snap install nextcloud --channel=<channel>

위 명령어를 통하여 channel 해당되는 버전의 NextCloud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channel의 종류는 아래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nextcloud/nextcloud-snap/wiki/Release-strategy

 

nextcloud/nextcloud-snap

☁️📦 Nextcloud packaged as a snap. Contribute to nextcloud/nextcloud-snap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최신 stable버전의 NextCloud를 설치하고 싶으시다면,

sudo snap install nextcloud --channel=latest/stable

위와 같이 channel을 lastest/stable로 입력하고 설치해줍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에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만... 설치가 완료되면 그대로 NextCloud 설치는 끝이 납니다.

 

sudo snap connect nextcloud:removable-media

마지막으로 위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이동식 드라이브에 접근할 수 있도록 연결해줍니다.

 

UFW

sudo ufw allow 80
sudo ufw allow 443

저번과 같이 Apache2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UFW에서 80번과 443번의 포트를 열어줍니다.

 

끝.

이로써 기본적인 설치는 끝이 났습니다. 웹브라우저에 자신의 서버 ip를 치고 들어가면 됩니다.

다음에는 Snap으로 설치한 NextCloud가 외장하드를 사용하도록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